본문 바로가기

이상한 이상심리

생각이 많고 밤이 긴 불면증, 올빼미형, 새벽형 인간, 수면장애의 종류, 유병률

반응형

 

1. 수면장애의 종류

보통은 성인의 30~40% 정도가 수면장애 증상을 경험합니다. 급성(단기) 수면장애와 만성 수면장애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수면장애의 구분

수면 장애의 유형으로는 잠들기가 어려운 유형으로 30분 이상 뒤척이는 수면 시작 수면장애입니다. 수면 중에 자주 깨어나서 지속적으로 잠을 자기 어려운 유형으로 깨는 시간을 모두 합쳐서 30분 이상이면 수면유지 수면장애입니다. 아침에 너무 일찍 깨는 유형도 수면장애에 포함됩니다.

 

유병률은 전체인구의 6~10% 정도이며, 수면시간은 개인차가 있으며 절대적인 수면시간이 아닌 수면의 효율성 차원의 관점으로 보아야 합니다.

 

2. 수면장애의 분류

다른 질환을 앓던 중 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이차성 수면장애와 자체가 유일한 증후인 원발성 수면장애로 구분됩니다..

 

첫째, 심리생리적 수면장애는 심리적 원인으로 인해 정신이 또렷한 각성의 수준이 높아져서 수면을 제대로 못 취하는 것입니다. 신체화된 긴장이란 예를 들면 화병은 심리적 갈등의 내재화돼 있어 가슴이 답답하고, 소화가 안됩니다. 몸이 여기저기 아프고 다양한 신체적인 불편감을 보이는 증상입니다. 심리생리적 수면장애는 조건화 혹은 학습된 수면장애를 지칭하며 입면을 유도해주던 자극이 반대로 입면을 방해하는 자극으로 잘못 학습된 것입니다.

 

둘째, 특발성 수면장애는 아동기에 발병하는 수면장애로 적당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에 기질적으로 손상이 있는 수면장애를 말합니다. 그 외 역설적 수면장애=수면상태오지각, 부적절한 수면위생으로 인한 수면장애, 정신장애로 인한 수면장애가 있습니다. 우울증, 조울증, 정신분열증, 공황장애, 성격장애 환자 등이 수면장애를 호소하기도 합니다. 범불안장애, 강박성 성격장애, 경계선 성격장애 환자가 수면장애를 많이 앓고 있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의학적 상태로 인한 수면장애는 급성 및 만성 통증, 요통, 관절염, 골다공증, 두통, 만성 폐병, 갑상선 기능 항진증, 위장 역류증, 신장병으로 인한 것입니다. 약물이나 물질로 인한 수면장애는 알코올 중독, 수면제, 진정제 등 단기적으로는 효과가 있으나 장기 복용 시 내성이 높아져 수면장애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기타 수면장애와 관련된 수면장애로는 호흡 관련 수면장애가 있습니다. 주로 비만인 중년 남성에게서 흔히 보임. 수면 중에 무호흡 증상으로 무의식중에 잠시 깨는 것입니다. 초조성 다리 증후군은 다리에 불편하고 고통스러운 감각이 느껴져서 이상감각을 덜기 위해서 다리를 움직여야 하는 증후군으로 입면 및 수면에 지장을 받습니다. 일주기 리듬 수면-각성 장애는 수면과 각성의 흐름이 24시간을 주기로 돌아가는 생체리듬과 맞지 않는 것으로 외국에 갔을 때의 시차 적응이나 교대 근무 등이 있습니다.

 

** 블로그의 수면장애와 관련한 다른 글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