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상한 이상심리

자다가 울면서 깨는 아이, 자면서 다리를 움직이는, 수면 장애의 종류, 원인과 치료

반응형

1. 수면장애의 종류

- 과다수면장애는 심한 졸림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을 겪는 것으로 9시간 이상씩 잤는데도 불구하고 과도한 졸음이 한 주에 3일 이상 나타나고 3개월 이상 지속됩니다.

 

- 수면발작증(기면증)은 낮시간 동안에 불가항력으로 지나치게 졸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깊고 안정적인 수면 상태가 아닌 REM 수면 상태의 잦은 출현을 최소한 3개월 동안 보이는 장애로 주로 15~25세 사이에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 호흡 관련한 수면장애로는 수면 동안에 발생하는 호흡 관련 문제로 인한 과도한 졸음이나 불면증이 유발되는 경우이며 잠이 자주 깹니다. 종류로는 폐색성 수면무호흡증 및 호흡 저하증과 중추성 수면무호흡증, 수면관련 환기 저하증이 있습니다. 수면 중에 기도가 막히게 되어 5번 이상의 무호흡증이나 호흡 저하증이 교대로 나타나는 경우이며, 과체중인 경우 주로 나타나며 20~30초 동안 무호흡과 코를 심하게 고는 경향이 있는 폐색성 수면무호흡증 및 호흡 저하증이 나타납니다. 신경학적 질환이나 심장질환으로 인하여 수면 중에 5회 이상의 호흡정지가 나타나는 중추성 수면무호흡증이 있습니다. 수면관련 환기 저하증은 수면 중에 호흡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서 동맥 중에 있는 이산화탄소 수준이 증가하는 현상입니다.

 

- 일주기 리듬 수면-각성 장애는- 수면과 각성의 주기가 신체적인 내부에서 요구하는 것과 물리적인 환경에서 요구하는 것 간에 차이가 심해져 과도한 졸음이나 불면이 반복되어 고통을 느끼고 사회적 및 직업적인 부적응이 나타납니다.

종류로는 지연된 수면 단계형으로 수면-각성 주기가 사회적으로 요구하는 것보다 지연되어 있습니다(올빼미형). 또한 노인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조기 수면 단계형은 수면과 각성 주기가 사회적으로 요구하는 것보다 앞서있습니다. 근무 환경이 교대 근무일 경우 야간 근무로 인한 수면 각성 주기가 일관성이 없게 됩니다. 불규칙한 수면-각성형은 수면과 각성 주기가 불규칙하고, 하루에도 빈번하게 낮잠을 자고 밤에 숙면을 취하지 못합니다. 비 24시간-각성형은 수면과 각성 주기가 하루 동안 환경과 달라서 자고 깨는 시간이 매일 지속적으로 늦어지는 경우입니다.

 

- 수면 이상증은 수면 상태에서 일어나는 정상적이지 않은 행동을 경험하게 됩니다. 종류로는 비 REM수면-각성 장애로 수면시간의 첫 1/3기간에 불완전하게 깨어나는 경험을 반복적으로 하는 것이며, 수면 중 보행형(몽유병:자면서 돌아다님), 수면 중 경악형(야경증:자다가 울거나, 비명을 지르며 잠을 깨는 일이 반복되며, 소아의 1~6%, 남아가 더 많이 발생)이 있습니다.

악몽 장애는 무서운 꿈을 꾸고 자주 깨며, 스트레스가 심하면 더 자주 발생합니다. REM 수면행동장애는 수면 중에 소리를 지르거나 옆에서 같이 자고 있던 사람을 다치게 할 수 있는 동작을 반복적으로 보이면서 깨는 증상입니다.

 

- 초조성 다리 증후군(하지불안( 증후군)은 수면 중에 다리가 아프지는 않지만 고통을 느껴 다리를 움직이고 이로 인해 자주 잠이 깹니다.

 

- 물질/약물 유도성 수면장애는 수면장애를 유발하는 중추신경 자극제 같은 약물로 인한 것입니다.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잠을 잘 못 자는 불면증과 과다하게 자는 과수면증, 자는 중에 정상적이지 않은 경험을 하는 수면 이상증(몽유병), 생활 리듬에서 벗어난 수면주기를 보이는 수면 각성 주기 장애가 있습니다.

 

2. 수면장애의 원인

1) 수면장애의 3P 모델

소인적 요인(행동적 및 유전적 요인)으로 괴민 한 사람 유형으로 각성 수준이 높은 경우를 말합니다. 촉발 요인(수면장애를 일으키는 심각하고 흔히 외상적일 수도 있는 생활 사건들)으로 이별, 사별, 이혼 등 개인적으로 발생한 상실의 경험과 관련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사건, 가족, 건강, 일과 관련한 스트레스로 인한 것입니다. 지속 요인(행동, 기분, 사고, 신념)으로는 수면 습관이 매우 부적응적인 경우와 수면을 상실할 것에 대한 걱정이나 또는 두려움, 불안감을 말합니다이때 급성 수면장애의 경우는 촉발 요인과 소인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2) 각성

자율신경계의 과잉 활성화를 반영하는 생리적 각성과 복잡한 생각이 머릿속을 채우고 있습니다. 반추, 침투 현상을 의미하는 인지적 각성, 그리고 정서적으로 고양되거나 흥분한 상태를 의미하는 정서적 각성으로 나뉩니다.

 

3) 자극 통제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는 침대에서 TV를 시청하는 것, 책을 보는 것 등을 말합니다.

 

 

3. 수면장애의 치료

1) 행동치료적 접근

부정적인 수면습관을 수정하는 자극 통제와 수면제한법을 사용합니다. 점진적 근육이완법, 자율 훈련법으로 긴장 이완훈련을 통해서 만성적으로 높은 수면장애 환자의 각성 수준을 낮추기도 합니다.

 

수면제한법

수면 이외의 환자가 침대에서 보내는 시간을 제한하고, 침대로 가는 시간과 침대에서 내려오는 시간을 정확히 지켜야 합니다.

② 자극 통제법

수면을 유도하는 자극과 수면 간의 연합을 재형성하고 강화하는 것입니다.

이완훈련

- 신체적 긴장을 감소하는 방법으로 횡경막을 아래로 내리며 숨 쉬는 복식호흡으로 바꾸는 것(1분당 6-낮추기)인 횡경막 호흡법이 있습니다. 근육을 이완시켜 불안을 감소시키는 점진적인 근육이완법과 자율훈련법으로 스트레스를 극복하여 스스로 심신의 안정을 찾기 위한 도구로 널리 활용됩니다. 침투적인 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한 심상법과 명상이 있습니다.

 

2) 인지치료

부적응적인 생각을 적응적이고 합리적인 생각으로 수정하는 방법입니다.

 

3) 수면 위생

수면장애를 초래하는 음식인 카페인, 니코틴, 알코올의 복용을 제한합니다.

 

4) 약물치료

 

** 블로그의 수면장애와 관련한 다른 글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