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상한 이상심리

다중 인격, 이중 인격, 해리장애의 정의, 범위, 증상, 유형

반응형

해리 장애의 범주인 다중 인격이나 이중인격 같은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해리 장애는 정신적인 영역에서 기억이나 의식, 정체감, 환경에 대한 지각이 혼란을 겪으면서 급격히 분리, 단절되어 나타납니다. 외상을 동반하며 외상관련한 기억을 습관적으로 해리한 결과 증상이 생겨납니다. 해리장애의 정의, 범위와 증상과 DSM-5에서 제시한 해리장애 유형(APA, 2013)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해리장애란?

해리장애(dissoclative disorders) = 히스테리 신경증 해리형(hysterical neurosis, dissoclative type)

의식과 정체감 및 행동의 정상적인 통합에 급작스럽고 일시적인 이상이 생긴 상태로서 기능의 일부가 상실되거나 변화된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해리의 기능으로는 압도될 것 같은 외상(trauma)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동물이 침입자와 마주쳤을 때 죽은 척 반응한 것을 들 수 있습니다. 

 

2. 해리장애의 범위 

해리성 기억상실

해리성 둔주

해리성 혼미

황홀경과 빙의 장애

해리성 운동장애

해리성 경련

해리성 무감각 및 지각 상실

혼합성 해리(전환)장애

기타 해리(전환) 장애_간서(전환)장애_ 증후군, 다중인격, 소아 청소년기 일시적 해리(전환) 장애,(전환)장애, 기타 측정 기능 해리(전환) 장애(전환)장애

불특정 해리(전환) 장애(전환)장애

 

3. 해리 증상

(+) 양성증상 : 정체감의 와해, 이인증, 비현실감

(-) 음성증상 : 기억상실

 

해리장애의 스펙트럼

- 급성 스트레스 장애와 공통점으로는 기억상실, 플래시백, 마비감, 이인증, 비현실감등이 있습니다. 해리장애는 외상에 근거하며 외상 기억을 습관적으로 해리한 결과 증상 발현됩니다. 해리성 기억상실은 외상에 대한 기억은 없지만, 우울과 마비 같은 경험은 있습니다. 외상 경험을 회상시키는 환경적인 자극, 특정한 색깔이나 향기, 소리, 이미지에 스트레스 유발되기도 합니다.

 

4. DSM-5에서 제시한 해리장애 유형(APA, 2013)

- 해리성 정체감 장애

- 해리성 기억상실

- 이인증/비현실감 장애

- 기타 특정 해리장애

- 다른 곳에 해당되지 않는 해리장애

 
 
 
** 블로그의 해리장애와 관련한 다른 글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