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급 필기시험_심리검사

임상심리사 1급, 청소년상담사 1급, 전문상담사 1급, 필기 시험, 기출문제, 심리검사, 지능검사

반응형

한국상담학회 전문상담사 1급, 임상심리사 1급, 청소년상담사 1급 필기시험의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정리한 자료입니다.  블로그를 찾아주신 모든 분들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1. 지능검사 

지능 > Spearman에 의하면 지능은 일반요인(G)과 특수요인(S)으로 구성되어 있다.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에 따르면, 지능은 여러 개의 독립적인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Sternberg에 의하면, 지능은 주변 환경을 효과적으로 처리해 나가는 영역별로 종합적 능력이다.
Sternberg는 지능의 삼원설을 제안하였으며, 여기에는 성분적 범주, 경험적 범주, 맥락적 범주가 해당된다.


> Wechsler가 주장한 지능의 개념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기
통찰력을 가지고 문제 해결하기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 길포트(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
지능구조의 3차원 모델을 제시했다.
확산적 사고는 창의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써스톤의 다요인설을 확대했다.
지능을 다양한 방법으로 상이한 종류의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들의 체계적인 집합체로 보았다.


> 써스톤(Thurstone)이 명명한 7가지 기초정신능력
언어이해, 공간, 수리, 지각, 언어유창성, 기억, 추리요인


> Gattell 유동적 지능-결정적 지능
유동적 지능 : 유전적, 신경생리적 영향에 의해 발달이 이루어지는 지능, 기억력, 추리력, 추론능력, 비언어적 유추와 관련 / 두뇌 손상에 민감함
>> 유동지능은 선천적으로 타고 나고 문화나 환경에 따라 변화되지 않은 일반적인 지적능력이다.
>> 유동지능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으로 10대 후반이나 20대 초반에 정점에 도달하며, 뇌손상이나 정상적 노령화에 따라 감소되는 지적 능력이다.
>> 유동지능은 선천적으로 주어지는 능력이다.
>> 유동지능은 중추신경계의 성숙에 비례하여 발달하고 쇠퇴한다.
>> 유동지능은 새로운 상황을 만났을 때의 문제해결능력에서 나타난다.


결정적 지능 : 경험에 기초하여 축적된 지식의 정도 반영. 문제해결능력, 언어능력, 산술능력
>> 결정지능은 환경과 경험으로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
>> 결정지능은 유동지능이 경험을 통해 결정된 지능이기 때문에 두 지능은 서로 상관이 있다.
>> 결정지능은 뇌손상의 영햐을 덜 받는다.
>> 결정지능은 언어이해력, 놀리적 추리력, 상식 등에서 확인된다.


> Gardner의 지능이론 : 언어, 논리수학, 음악, 신체운동, 공간, 인간친화, 자기성찰, 자연 친화, 실존적 지능
지능을 한 문화권이나 여러 문화권에서 가치가 있는 것으로 인정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산물을 창조해 내는 능력이라고 정의했다.
지적 능력은 서로 독립적인 여러 유형의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전통적인 지능검사의 지능이론이나 타당성에 의문을 제기하였다.

지능검사 > 편차 IQ란 개인의 수행점수를 개인의 연령집단과 비교하여 산출한 지능지수로 비율 IQ상 나이가 증가하는 것에 따라 지능이 낮아지는 것을 보완할 수 있다.
인종에 따라서 지능의 집단차가 보이기는 하나 이는 상당한 논쟁의 원인이 되는 결과로 인종 간의 우열로 보기보다는 환경적인 문제로 볼 수도 있다.
쌍둥이 연구 등을 통하여 본 지능의 유전적 영향과 환경적 영향의 문제를 고려할 때 유전적 영향도 상당한 것으로 인정되며 그 설명변량은 약 50% 정도에 이른다는 결과도 있다.


> 검사문항에 대한 응답을 하는 과정에서 기괴한 내용으 응답을 할 경우 질적분석을 할 수 있다.
Binet-Simon 지능검사는 편차 IQ라는 개념이 아닌 정신연령의 개념을 사용하였다.
WAIS-IV4개 요인구조는 언어이해, 지각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이다.


> 웩슬러 지능검사의 소검사들을 Cattell-Horn의 방식으로 유동적, 결정적 지능으로 분류할 때 유 유동성 지능에 속하는 것 공통성


> 편차 지능지수
지능수준을 표준편차 단위에 따라 정의함으로써 보다 명백하게 정의할 수 있다.
한 개인의 점수는 같은 연령 수준 내에서 비교된다.


> 웩슬러 지능검사는 Spearmang요인과 Thurstone의 중다요닌 지능개념을 동시에 구현하였다.


> 모양맞추기와 차례맞추기는 WAIS-IV에서 제외되었다.


> 유동분석적 요인은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데 요구되는 형태 및 비언어적 자극들과 관련된 인지적 기술들을 측정한다.
결정화된 능력 요인은 문제해결을 위한 언어적 개념과 수량적 개념을 획득하고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인지적 기술을 측정한다.
지능은 교육에 의해 그리고 주류 몬화에 노출됨으로써 향상될 수 있다.
WAIS-R의 세 요인은 언어적 이해력, 지각적 조직화 능력, 주의 지속능력 등을 포함한다.


> 웩슬러 지능검사는 편차지능지수 개념을 도입했다.
비네-시몬 검사는 최초로 정신연령 개념을 도입했다.
Wechsler-Bellevue scale(1939) 최초의 성인용 지능검사이다.


> 스텐포드-비네검사는 최초로 IQ 개념을 도입하였다.
스텐포드-비네검사는 비율지능지수를 사용한다.
스탠포드-비네검사는 아동용 지능검사로 출발했다.
비네검사는 최초의 지능검사이다.
웩슬러감사는 성인용 지능검사로 출발했다.


> WAIS-R의 요인분석에서 확인된 3가지 요인구조
언어적 이해능력, 지각적 조직화 능력, 주의 지속능력


> K-WAIS를 실시하는 절차
언어장애와 같은 특별한 결함이 있는 수검자에게는 실시 요강의 절차를 엄격히 고집하기보다 동작성 검사를 먼저 실시하여 가벼운 기분으로 검사에 임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 지능검사의 실시
검사는 표준화된 절차를 따라 실시한다.
지시문이나 질문은 정해져 있다.
라포형성과 유지를 위해 노력한다.
검사환경은 일정하게 하고 주변자극을 차단한다.
웩슬러 지능검사

> 웩슬러 지능검사에서 소검사별 환산점수 평균(M)=10과 표준편차(SD)=3


> 지능검사결과 지수 115의 상대적 위치는 소검사 환산점수 13과 같다.


> WAIS-IV 실시방법
이해 소검사에서 문항에 제시된 단어의 의미는 수검자가 요청해도 설명하지 않는다.
>> WAIS-IV 재검사 할 경우 연습효과에 취약한 소검사 지각추론 소검사(PRI), 처리속도 소검사(PSI)
>> WAIS-IV 한 사람의 수행이 그 사람이 속한 연령 집단의 평균 수행보다 1표준편차 높은 값을 보일 때 지능지수 115
>> 일반적인 능력지표(GAI)는 해석과정에서 산출
>> 이해는 언어이해지표의 보충 소검사이다.
>> WAIS-IV 새로 추가된 소검사 퍼즐, 무게비교, 지우기
>> WAIS-IV 작업기억지표(WMI)의 핵심 소검사 숫자, 산수
>> 언어이해는 공통성, 어휘, 상식, 이해로 구성된다.
>> WAIS-IV의 소검사 숫자’, ‘산수’, ‘동형찾기점수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불안
>> WAIS의 소검사 중 공통성 문제 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사고의 유연성, 부정적 태도, 개인적 흥미와 관심분야
>> WAIS-IV의 핵심 소검사 숫자, 공통성, 토막짜기, 기호쓰기, 지각추론 소검사
>> WAIS-IV의 소검사 중 시간제한이 없는 것 행렬추론
>> WAIS-IV의 소검사 중 시간제한이 있는 것 산수, 동형찾기, 지우기
>> WAIS-IV의 동형찾기와 기호쓰기 소검사 결과에 공통적의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불안, 주의산만 등이 있다.


>> WAIS와 비교하여 WAIS-IV의 특징
>>> 언어적 지시를 단순화하였다.
>>> 시간적 자극의 크기를 확대하였다.
>>> 산출 지능지수의 범위를 확장하였다.
>>> 수행과정의 운동 요구를 감소시켰다.


> WAIS의 실시, 채점과정
빠진 곳 찾기에서 수검자가 말로 대답하지 않고 빠진 부분(정답)을 지적하여 맞춘 것으로 간주하였다.
토막 짜기에서 수검자가 만든 모양이 30도 이상 회전된 것이어서 틀린 것으로 간주하였다.
모양 맞추기에서 제하니간 내에 과제를 완수하지 못해서 INC라고 기록했다.


> K-WISC-IV 해석하는 순서
전체 지능점수 분류 및 해석 지표점수(언어이해, 지각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해석 소검사 간 분산 분석 및 해석 소검사 내 분산 분석 및 해석


>> 핵심 및 보충 소검사
>>> 빠진곳찾기는 지각추론 지표의 보충 소검사이다.
>>> 선택은 처리속도 지표의 보충 소검사이다.
>>> 토막짜기는 지각추론 지표의 핵심 소검사이다.
>>> 산수는 작업기억 지표의 보충 소검사이다.
>>> 상식은 언어이해 지표의 보충 소검사이다.


>> K-WISC-IV의 보충검사 산수, 선택, 단어추리


>> K-WISC-IV에서 역순(되돌아가기) 규칙이 있는 소검사 행렬추리


> K-WISC-V 지수영역
언어이해, 지각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


> 지능검사 소검사 이해
결정적 지능, 언어적 개념화, 사회적 판단력, 과거 경험의 평가와 사용, 실제적, 실용적 지식


> 웩슬러 아동지능검사의 소검사와 측정내용
불안 숫자 외우기, 산수문제
사회적 이해 이해문제, 차례 맞추기
정신운동속도 기호쓰기, 모양맞추기


> 웩슬러 지능검사에서 병전지능을 추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소검사 어휘, 상식, 토막짜기


> ( 어휘 ) 소검사는 지능의 수준을 잘 대표하고 다른 소검사에 비해 부적응 상태에서 점수 저하가 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소검사를 비교하는 기준치로 선정된다.


( 평균치 분산 )은 언어성 소검사에서는 언어성 평균치와 동작성 소검사에서는 동작성 평균치와 비교하는 것이다.


유의한 소검사 점수 분산은 평가치가 ( 3 ) 점 이상 차이가 나는 것을 기준으로 한다.


> 단축형 지능검사를 실시할 수 있는 상황
정신장애를 감별하고 성격의 일부분인 지능에 대한 대략적인 평가가 목적인 경우
과거 1년 이내에 full battery 검사를 받은 적인 있고, 임상적으로 특이한 변화가 없는 경우
임상 평가의 목적이 피검사자의 전반적인 지능수준의 판단인 경우


> 웩슬러 지능 검사 결과의 해석
시지각 능력의 손상이 있는 우반구 손상 환자 : 어휘나 기본지식, 토막짜기로 병전 지능을 추정할 경우 과소 추정의 가능성이 있음


> 웩슬러 지능검사의 경우, 특정조건 아래에서는 비록 언어성과 동작성 지능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다 하더라도 의미가 없을 수 있다. 소검사의 분산의 정도가 클 때


> 강박장애 치료중인 고3 학생이 WAIS-IV를 실시한 결과 다른 소검사보다 상식, 어휘문제가의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심리적 특성 높은 주지화 경향


> 환청과 망상을 보이는 20대 초반 남서의 웩슬러 지능검사 결과가 언어성 IQ=113, 동작성 IQ=77, 전체 IQ=98일 때 가장 우선적으로 시행해야할 해석 절차 95% 신뢰수준에서 현재 지능은 98±1.96×(측정의 표준오차)의 범위에 속하는지 산출한다.


> 초등학교 3학년 K-WISC-IV와 읽기 학업성취도 검사를 실시하고 면담과 행동관찰을 통해 특정 학습장애-읽기 손상 동반을 진단 받았음 검사결과 전체 IQ : 62, 학업성취도 백분위 : 16


> K-WISC-III 차례맞추기의 경우, 모든 연령의 피검자에게 시험 문항을 실시한다.
K-ABC
카푸만 지능검사
> 카푸만 지능검사에서 검사자의 부주의로 어떤 하위 검사를 실시하지 않았거나 검사 중에 예기치 못한 일이 발생하여 채점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종합척도 표준점수를 계산할 수 없을 때 비례추정법을 사용하는데 불가능한 종합척도 습득도 척도


>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검사
4개의 하위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문화적 공정성을 유지하려는 노력이 반영되었다.
문제해결 능력과 사실적 지식을 명확하게 구별해서 측정한다.


3~18세용 개인용 지능검사이다.
CHC 이론 및 Luria의 이론에 근거한 해석을 시도한다.
순차 처리, 동시처리, 계획력, 학습력, 지식의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K-ABC 지능검사는 인치처리 척도와 습득도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환경적 자극을 통해 획득한 사실적 지식의 정도는 습득도 처리를 통해 알 수 있다.
비언어적 체계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기 때문에 구어와 문법에 곤란이 있는 아동과 2개 국어를 사용하는 아동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


7세 아동의 선천적·후천적 지능의 불균형을 탐색하기 위하여 K-ABC를 사용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