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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급 필기시험_심리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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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상담학회 전문상담사 1급, 임상심리사 1급, 청소년상담사 1급 필기시험의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정리한 자료입니다.  블로그를 찾아주신 모든 분들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1. 행동평가와 행동 관찰

행동평가 직접적 방법 강조한다.
행동은 일종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속한다.

다요인결정론을 전제한다.
행동과 인접한 환경적 사건이 중요하다고 전제한다.
개인의 행동이 환경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 전제한다.
행동은 단편적인 요소들에 의해 구성되어 있다고 전제한다.
행동평가는 환경과 행동의 상호작용이 문제행동에 있어서 보다 중요한 요인이다.

행동면담의 기술도 중요하지만 내담자의 환경적 맥락을 고려해야 한다.
내적 특성에 대한 내담자의 신념을 구체적 행동으로 명확화 할 필요가 있다.
목표행동이나 부가적 행동평가에 있어 행동면담이 도움이 된다.

행동평가 시 면접의 일반적 목표는 관련있는 목표 행동을 확인히고 추가적 행동평가 절차를 선택하는 것이다.

> 행동평가법의 목적
처치를 수정하기
처치효과를 평가하기
적절한 처치를 선별하기
문제행동과 그것을 유지하는 조건을 확인하기
행동관찰법의 종류 행동관찰은 관찰자 기대의 영향을 받는다.
처치효과를 평가하는 데 유용하다.
사건 기록에서는 행동의 빈도와 강도 등을 기록한다.
간격 기록에서는 일정한 간격을 두고 일어나는 행동을 기록한다.
관찰자 간의 평정 차이가 클수록 신뢰도가 낮아진다.

처치 후 문제행동의 변화를 평가하는 데 유용하다.
간격 기록의 방법에는 시간표집과 간격표집도 있다.
사건 기록에서는 행동의 빈도, 강도, 지속기간을 기록한다.
행동평가법은 시간과 인원, 장비 측면에서 비효율적이다.

코딩방법
사건기록(사건표집법), 평정기록, 이야기식(일화기록법) 기록, 시간간격별(시간-간격기롭법) 기록

행동평가에서 임상적 판단과 해석을 향상시키는 가장 적절한 방법
행동평가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충분한 기록을 하여야 하며 기회가 된다면, 충분한 추후조사를 실시하여 기록에 대한 검증과 확인을 거치는 것이 필요하다.

행동평가에서 행동 관찰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
생태학적 타당도 : 관찰되는 행동이 정말로 대표적인 표본으로 일상에서 실제하여야 한다.
목표 행동의 복잡성 : 관찰한 행동이 복잡하면 할수록 신뢰도는 더 저하된다.
내용 타당도 : 행동 관찰의 대상은 여타 연구나 임상적 유용성에 부합되는 중요한 행동들을 포함한다.
반응특성 : 관찰대상자가 나타내는 특성

행동관찰에서 나타날 수 있는 오류의 원인
표적행동의 명확성 수준, 관찰자로 인한 반응 억제 수준, 관찰자의 훈련 수준, 측정할 준거의 일관성 수준
자연관찰법 자각이 되지는 않으나 타인과의 의사소통은 가능한 수준의 행위에 가장 적합한 평가방법
관찰할 행동을 미리 선정한다.
참여관찰법 관찰 대상의 주변 인물 중에서 관찰자를 선정한다. - 부모, 교사

광범위한 문제행동에 적용될 수 있다.
출현빈도가 낮은 행동의 평가에 유용하다.
관찰자와 피관찰자의 상호작용이 관찰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자연상태에서 함게 생활하는 관찰자이므로 선입견이 있을 수 있다.

광범위한 자연장면에서 행동을 관찰할 수 있기 때문에 생태학적 타당도를 높일 수 있다.
유사관찰법 면담실, 놀이실과 같이 제한이 가해진 체계적인 환경에서 관찰
자기관찰법 스스로 관찰을 의식하여 평소와 다른 행동을 보일 수 있다.

행동평가 혹은 인지행동평가 및 치료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역기능적 신념기록지 역시 자기감찰법이다.
계산기나 초시계 등 도구를 사용하기도 한다.
신뢰도가 낮다

 

2. 심리평가보고서

심리평가보고서 보고서 작성 시 검사 자료에 대한 임상가의 해석을 잘 조화시키고 결론에 대해 합리적인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보고서는 의뢰자가 알고 있는 바와 전혀 모르는 바를 연결시키는 중간 구성개념을 도입하는 것이 유용하다.
보고서는 문장의 길이를 짧게 하고, 단락을 구분하되 한 문단 내에서는 하나의 개념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다.


심리학적 평가보고서는 일차적으로 의뢰된 문제에 대한 평가 결과를 중심으로 기술되어야 한다.
심리평가의 결과는 충분한 검토를 거쳤다 하더라도 현실이 아닌 하나의 가설일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여야 한다.
심리학적 평가보고서를 작성할 때는 심리검사 결과뿐만 아니라 면담, 행동관찰을 통해 알게 된 정보도 함께 고려하여 작성한다.


모호하고 빈번하게 자주 사용되는 일반적인 진술을 피한다.
평가 결과의 해석을 피검자와 의뢰자 모두에게 내용적으로 이해 가능해야 한다.
보고서에 자신의 의견을 기술할 때, 이를 입증할만한 객관적 정보 또는 기법에 근거해야 한다.


평가 목적은 정확하고 문제 지향적인 방식으로 언급한다.
평가절차에는 실시된 검사의 종류, 구조화된 면담의 종류, 면담시간을 포함한다.
법적인 보고서에는 검사 점수를 포함시킨다.
심리평가 결과 - 수집된 정보를 해석하는 것
심리평가 결과는 환자가 의뢰한 목적에 한해 가정적 서술로 전달해야 한다.


- 피검자의 정서적 반응까지 고려해서 결과를 전달한다.
전문 용어의 사용을 피한다.
문제점 뿐 아니라 강점에 대해 알려준다.


- 심리검사 결과를 피검사자에게 전달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피검사자의 교육정도
피검사자의 문화적 배경
피검사자의 정서적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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