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상한 이상심리

왕자병, 공주병, 자기애성 성격장애의 정의와 특성 및 자기애와 자기애적 성격장애의 차이점

반응형

핵가족화로 인한 자녀를 하나나 둘만 낳아서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자라난 세대에게 자기애적 몰입은 당연한 특성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요즘의 세대를 자기애적 세대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자기애성 성격장애의 정의와 특성, 정상적인 자기애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성격장애의 종류

A(괴팍하고 기이한) : 편집성, 분열성, 분열형

B(감정적, 변덕이 심한) : 반사회성, 경계선, 연극성(히스테리성), 자기애성

C(불안한, 회피적인) : 회피성, 의존성, 강박성

자기애성 성격장애는 감정적이고 변덕이 심한 유형의 B군 성격장애에 속합니다.

 

인성장애 : 상호관계(여만스, 클라킨과 컨버그(Yeonams, Clarkin, & Kemberg, 2013))

2. 정의

자기애(narcissism)는 연못 물에 비친 자기 모습을 사랑해서 물에 빠져 죽은 그리스 로마 신화의 아름다운 소년 나르키소스에서 유래되었습니다. 1898년 심리학자 해블록 엘리스(Havelock Ellis)에 의해 처음 인용되었으며, 심리학자 낵크(Nacke)에 의해 ‘나르키소스적(narcis-sistic)‘나르 키소스적(narcis-sistic)'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습니다.

 

3. 특성

1) 인지적 특성

관대한 자기 평가적 특성을 보이며, 겉으로 보이는 높은 자존감내면에는 부정적인 자기상과 열등감을 방어하기 위해서입니다. 성공은 자기 탓으로 돌리고 실패는 항상 남의 탓이나 상황 탓을 합니다. 자신이 최고가 되는 상상 속에 자주 빠져 있습니다. 항상 남들보다 우월하다는 특권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2) 행동적 특성

지나친 자기 과시적이며, 거만한 행동으로 대인관계에서 소위 ’갑질‘'갑질'을 하기도 하며 자신은 항상 특별대우받기를 당연시합니다.

 

3) 정서적 특성

평소 긍정적인 감정 상태로 공상에 빠지면 고양된 기분이며, 실패를 경험할 경우 분노와 좌절감(자기애적 상처(narcissistic injury))을 심하게 느낍니다. 우울감과 수치심을 마음 깊이 가지고 살아가지만, 웅대한 자기상자기몰입으로 인한 타인에 대해서 시기와 질투를 자주 느낍니다. 주목받는 것과 칭찬에 대한 욕구가 매우 강합니다.

 

4) 대인관계의 특성

평상시 자신만만하고 우월하며, 거만한 태도이지만 실패나 좌절을 겪으면 과민하고 위축된 태도를 보입니다. 공감 능력이 매우 부족하며, 대인관계에서는 착취적인 태도를 유지합니다. 지나친 이상화와 평가절하로 양극화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본인의 자기애적 성격에 대한 통찰력 부족하기 때문에 남의 탓, 환경 탓을 합니다.

 

4. 자기애와 자기애성 성격장애의 구분

성격장애는 부적응적인 성격이 대부분의 상황에서 일관되게 나타납니다. 타인을 고려했을 때 정도가 지나칠 경우에 해당되며, 지나친 성격 특성이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나타나야 합니다. 대인관계에서 많은 갈등을 유발하고 일상생활 유지하기 어려움을 겪습니다. 성격 특성으로 유발된 문제들로 본인 스스로 고통(우울증, 신체화 장애 등)을) 겪게 됩니다. 다소 과한 자신감과 과대망상 수준의 비현실적인 자기 평가를 하며 높은 자존감이 외부의 평가에 취약하고 극도로 예민한 특성을 보이며, 타인을 이용하려는 착취적인 태도와 특권의식이 특징입니다.

 

우리도 누구나 가끔씩은 보일 수 있는 정상적인 성격특성들입니다. 하지만 지나치고 부적절한 대부분의 상황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학자들 중에는 정상적인 사람의 자기애와 병리적으로 보이는 자기애의 특성은 한 연속선상에 있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개인의 행동과 성격이 정상인가 장애인가에 대한 판단은 다양한 사회문화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숙련된 임상가의 포괄적이고 구체적인 면접과 관찰 등으로 신중히 진단되어야 합니다.

 

블로그 목차에서 자기애성 성격장애의 다른 글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