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급 필기시험_심리검사

임상심리사 1급, 청소년상담사 1급, 전문상담사 1급, 필기 시험, 기출문제, 심리검사, 아동·청소년용 심리검사

반응형

한국상담학회 전문상담사 1급, 임상심리사 1급, 청소년상담사 1급 필기시험의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정리한 자료입니다.  블로그를 찾아주신 모든 분들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1. 아동·청소년용 심리검사

아동·청소년용 심리검사 > 아동을 진단/평가할 때 주의사항
아동의 경우에는 성인에 비하여 지적인 측면이나 성격적 측면에서 탄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향후 발달 가능성이나 범위를 효과적으로 추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의 경우에는 정말 환자가 누구인지를 결정하는 것이 힘들며 부모와 같이 아동을 통제하는 대상자들이 진단 및 치료에 참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동의 경우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행동을 통제하고 관리하는 행동적 접근이나 인지행동적 접근들이 유용한 수단으로 적용된다.


> 아동 심리검사에서 검사자가 취해야 할 면담태도
놀이를 통한 면담을 할 때 검사자보다 아동이 면담을 이끌어 나가도록 해 주는 것이 라포 형성에 도움이 된다.
행동이 옳은지에 대한 아동의 판단보다 사실에 입각한 정보수집이 더 중요하다.
유아에 관한 정보를 얻을 때는 짧은 면담과 관찰기회를 여러 번 반복하는 것이 필요하다.


> 아동용 심리검사
BGT의 도형을 오류없이 모사할 수 있는 나이는 10세 경이다.
HTP 검사에서 나무그림은 보다 심층적 수준의 자기상을 반영한다.
로샤 검사에서 적절한 부분반응이 가능해지는 시기는 6~7세경이다.
문장완성검사는 자기개념, 타인과의 관계 등을 알게 해 주는 투사검사이다.


> 청소년 내담자의 우울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
MMPI-A, PAI-A, BDI


> 직접적 행동관찰법에 비해 행동평정척도를 사용하는 경우 장점
발생빈도는 낮지만 중요한 행동을 확인할 수 있다.
본인 스스로가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려 하는 경우 주변의 제3자를 통한 정보획득이 가능하다.
내담자의 행동에 대해 일상적 환경 속에서 정보획득이 가능하다.


> 한국아동인성평정척도(KPRC)의 자아탄력성 척도
심리적 문제에 대한 아동의 대처 능력이나 적응 잠재력을 측정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 척도가 상승한 아동은 상황의 요구에 맞게 행동하고 환경 변화에 적절히 대처한다.
여러 가지 정신병리 발현 시 환경적 요인의 심각성을 반영하며 치료의 좋은 예후를 시사해 주는 지표이다.


> ASEBA 행동평가척도
CBCL 6-18은 양육자에 의해서 시행된다.
YSR11~18세의 중고등학생 본인이 응답하는 검사이다.
유아행동평가척도는 1.5세부터 5세에 해당하는 아동의 부모용 및 담담교사용으로 개발되어 있다.


>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적 성숙이나 기능에 대한 검사인 사회성숙도(SMS) 검사에서는 6가지 영역에 대한 발달정도를 측정
자조행동(SH), 이동(L), 작업(O), 의사소통(C), 자기관리(SD), 사회화(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