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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급 필기시험_심리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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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심리평가 및 심리검사 일반

심리적 구성개념 물리적 속성과 달리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기 위한 추상적 개념이다.
심리검사가 측정하는 심리적 속성 추상적이다
이론적 구성개념이다
심리적 측정을 통해 객관화가 가능하다
심리적 속성의 측정은 조작적 정의를 통해 이루어진다.
심리측정 개인차를 나타내는 효과적 방법 중 하나이다.
명확한 공식이나 규칙에 따라 심리적 속성을 수나 양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심리검사 전체 행동이 아닌 일부 표집된 행동을 대상으로 한다.
심리검사를 통해 내리는 결론은 확정적인 것이 아니라 잠정적인 것이다.
심리적 구성개념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이다.
심리검사에서 나온 결과는 잠정적인 것이다.
심리적 특성의 개인차를 비교할 수 있다.
개인의 행동을 예측하는 것이 하나의 목적이다.


MMPI의 개발은 경험적 접근의 한 예이다.
객관적 성격검사는 그 실시와 채점이 표준화되어 있는 것이다.
안면타당도는 검사가 측정하려고 계획된 바를 재고 있다고 보이는 정도이다.
준거타당도에는 공존타당도와 예언타당도가 있다.


심리검사가 정신과 내에서 임상적으로 사용될 때의 목적
임상적 진단을 명료화하고 세분화한다.
적절한 치료유형을 제시한다.
연구자료로 활용된다.


심리검사 결과의 통합적 해석
규준자료는 검사점수를 해석할 때 일차적으로 참고해야 하는 자료이다.
수검자 자신의 검사반응에 대한 태도도 해석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검사자와 수검자 간의 대인관계도 중요한 정보의 출처가 될 수 있다.


심리검사의 활용
심리검사는 면접, 행동관찰 등의 정보와 함께 고려하여 종합적인 평가를 해야한다.
심리검사 사용에 관한 고려사항 검사의 목적이나 필요성 등을 수검자에게 충분히 설명한다.
수검자의 저항이나 긴장을 풀어주기 위해 노력한다.
타인에게 명백한 위험이 초래될 때는 심리검사 결과에 대한 비밀보장의 원칙을 지키지 않아도 된다.
심리검사 선택시 고려할 사항 검사의 신뢰도가 충분히 높은가?
검사가 수검자의 교육수준에 맞는가?
수검대상자와 검사의 규준집단이 유사한가?
측정하고자 하는 구성개념을 검사가 측정하는가?
심리검사 사용자 자격을 결정하는 요인 사용자의 역할, 검사 사용 환경, 검사의 속성, 검사의 목적
다문화, 새터민 등을 대상으로 심리검사를 실시할 경우 고려사항 언어적 차이가 검사 문항의 이해에 미치는 영향
검사를 받는 문화적 소수집단의 이전 문화적 배경
검사수행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함께 연습문제의 시행
능격검사는 제한된 시간 내에서 수행
심리검사 유형 객관적 검사는 구조화되어 있다.
표준화 검사는 발견법칙적검사이다.
수검자 단위에 따라서 집단검사와 개인검사로 구분된다.
검사 도구에 따라 지필검사와 도구검사로 구분된다.
수행방식에 따른 분류는 최대 수행검사와 습관적 수행검사가 있다.
객관식 검사 검사자나 상황의 변인에 따라 영향을 덜 받아 안정적이다.
투사적 검사에 비해 신뢰도가 높은 편이다.
투사적 검사에 비해 수검자가 방어적 반응을 하기가 더 쉽다.
반응을 쉽게 왜곡할 수 있다.
개인의 상대적인 위치 비교, 평가
높은 신뢰도와 타당도
투사적 검사 객관적 검사에 비해 반응의 독특성이 잘 나타난다.
객관적 검사에 비해 평가자에 따라 격과해석이 다양하다.
객관적 검사에 비해 실시, 채점, 해석 시 전문성이 더 요구된다.
객관적 검사에 비해 신뢰도와 타당도가 낮다.
객관적 검사에 비해 수검자의 방어가 어렵다.
객관적 검사에 비해 상황 변인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검사자극이 불분명하고 모호하다.
비구조화된 과제
자유로운 반응 허용
방어의 어려움
피검자의 반응이 다양하게 표현된다.
의식화되지 않던 사고가 자극될 수 있다.
피검자의 독특한 반응양상을 볼 수 있다.
피검사자의 의도에 따라 반응을 조작하기 어렵다.
투사적 검사는 검사-재검사 신뢰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수검자의 이야기 속에 의식/무의식적 갈등이 표출된다고 가정한다.
TAT 카드는 31장으로 구성된다.
CAT 카드는 기본 9, 보충 9장으로 구성된다.
심리검사의 표준화 심리검사의 실시와 채점과정에서 일관성(동일성)을 확보하는 과정이다.
심리검사 점수 해석시 고려해야할 사항 검사점수의 신뢰구간, 검사점수의 표준오차, 규준집단의 특성
반응경향성 수검자가 문항과 관계없이 일정한 방향으로 일관성 있게 반응하는 경향
최대수행검사 직업적성검사는 최대수행검사에 속한다.
신경심리검사는 최대수행검사에 속한다.
주로 인지적 기능 또는 발달적 기능의 수준과 양상을 측정한다.
수검자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려고 노력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인지능력이나 발달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이다.
지능검사, 적성검사, 장애진단검사
K-WISC-IV, 학업성취도 검사, 적성검사, 창의력검사
심리평가 평가자의 주관적 요소가 개입된다.
수검자의 문제해결을 돕는 전문적 활동이다.
다양한 방식으로 얻은 정보들을 통합하는 과정이다.
심리검사, 면담, 행동관찰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된다.


치료적 모델의 특성
개별화된 목표를 위해 협력적 작업을 강조한다.
환자와 평가자와의 사이에 일어나는 과정 중심적이다.
전문지식과 대인관계 기술을 갖춘 전문가에 의해 시행된다.


임상적 판단의 정확성을 높이는 방안
기억에 의존하기보다 정보를 가능한 상세하게 기록한다.
관련 문헌을 참고하여 과거의 경향과 새로운 경향을 파악한다.
평가자는 자신의 판단이 얼마나 정확한지에 대해 피드백을 받는다.
평가자는 자신이 세운 가설을 지지하는 자료와 지지하지 않는 자료를 함께 고려한다.


심리평가 과정
내담자에게 도움을 제공하기 위한 과정임을 설명한다.
임상적 진단을 통해 상담계획 수립 수집된 여러 단서는 수렴적으로 종합하고 검토해야 한다.
내담자의 취약성과 역기능 뿐 아니라 정신적 자신과 강점도 기술하여 제시할 필요가 있다.
가족의 심리장애에 대한 태도가 치료 예후에 영향을 미치므로 임상가가 이해한 바를 적절하게 공유해야 한다.
검사자 변인과 수검자 변인 기대효과, 강화효과, 코칭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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