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때리는 신경심리

강박장애의 신경학적 원인과 약물치료 방법

반응형

이전까지 강박장애는 심리적 원인으로 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최근에는 뇌 신경계의 이상으로 인한 강박장애의 원인으로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강박장애와 관련한 뇌신경의 특정 영역의 장애와 치료 약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신경학적 원인

   세로토닌은 행복감이나 안정감을 느낄 때 분비되는 호르몬 입니다. 강박장애의 생물학적인 원인으로는 세로토닌의 불균형으로 봅니다. 

 

  - 정상인의 뇌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뇌 신경망 회로의 오류를 보이기도 하며 뇌의 구조적 결함으로 인한 기능 이상을 원인으로 꼽기도 합니다. 

 

  - 또한 안와전두엽과 미상액, 시상을 잇는 신경회로가 지나치게 활성되는 것을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세로토닌 호르몬은 우리 정서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불안과 근심스럽거나 슬픈 감정이 느껴질때 감지해주고 충동을 억제 합니다. 하지만 세로토닌의 전달에 문제가 생겨서 세로토닌의 부족 현상으로 강박장애가 발생합니다. 안와전두엽과 미상액, 시상으로 연결되는 뇌신경회로가 과도하게 활성화되어 지나치게 불안을 느끼게 됩니다. 그로 인해 원치 않는 생각을 계속하게 되며 같은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시 설명하면 위협과 공포를 인지하는 안와전두엽 피질에서 세로토닌이 제대로 분비가 안 되는 경우나, 특정 행동의 시작과 중단을 조정하는 미상핵에서 세로토닌의 연결선이 제대로 안되었을 때 강박증이 발현될 수 있습니다. 생물학적 기질을 가지고 있는 경우 극심한 스트레스 상황이 자극되어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불안할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기저핵, 미상핵(생각을 거르는 그물 같은 것)이 엉성하면 제대로 걸러주지 못하고 자꾸 생각이 떠오를 수 있습니다.

 

  - 도파민 과다 : 환청과 같은 정신증적 증상과 관련됩니다.

  - 관련 두뇌 부위 : 피질-선조체-시상-피질 회로

 

  - 유전적, 생물학적, 환경적 요인들의 복잡한 상호작용의 결과입니다.

    가족력이 있을 경우 높은 유병률을 보입니다.

 

  - 소아 선홍열 감염병으로 인해서 특정 세균에 감염되어 면역체계가 이상 작동하는 자가면역질환을 일으켜 뇌세포 염증으로 인한 강박장애와 틱장애 ADHD가 발병할 수 있습니다.

 

2. 치료약물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選擇的─再吸收抑制劑, 영어: selective serotonin reuptake inhibitor, SSRI)

  - 클로미프라민 : (clomipramine, 상표명: Anafranil 등)은 (TCA)입니다.

  - 프로작 :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계열

    약물치료는 최소 4~6주에서 최대 8~10주 후 효과 나타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약물을 복용하여야 치료가 가능합니다. 반드시 전문의의 진단과 처방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3. 뇌 수술

신경망 회로를 절제하는 수술(감마나이프)

한 곳에 햇빛을 집중하여 모으는 돋보기와 같은 원리입니다. 외과용 나이프를 사용하지 않고 뇌 손상 영역에 고에너지 감나나이프로 수술을 합니다. 머리를 열지 않고 수술을 하기 때문에 정확도와 안정성이 요구됩니다. 

 

블로그의 강박 장애와 관련한 다른 글들도 참고하세요~^^

강박장애의 진단 및 인지행동치료, 정신분석치료, 자가치료

 

강박장애의 진단 및 인지행동치료, 정신분석치료, 자가치료

 강박이 심한 경우 본인은 의식하지 못하지만 주변에 있는 가족들이 고통을 느끼며 피해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박장애의 진단과 치료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치료방법에는 인지행동

dsstory.tistory.com

내 마음의 불안, 강박장애의 강박사고와 강박행동

 

내 마음의 불안, 강박장애의 강박사고와 강박행동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강박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물건 정리가 되어 있지 않으면 화를 내고, 버스 손잡이를 만지면 병균에 감염될지 모른다는 두려움에 손을 열심히 씻는 행위

dsstory.tistory.com

겉은 순응 내면은 분노, 강박성 성격장애

 

겉은 순응 내면은 분노, 강박성 성격장애

강박성 성격장애는 초자아의 엄격함 속에 원초아가 숨어버려 기능하지 못합니다. 자신과 세상을 끊임없이 통제하고, 완벽을 추구를 통해 인간의 연약함을 인정하지 못해 괴로운 이들에 대해서

dsstory.tistory.com

 

반응형